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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비만

비만은 전 세계적으로 지난 20~30년 사이 전염병이라 할 정도로 급속히 늘고 있으며 이런 현상은 소아와 청소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소아비만은 소아에서 발생한 어떤 질병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성질병입니다. 성인 비만은 지방세포의 수적 증가 없이 지방세포의 크기만 커지는데 비해, 소아비만은 지방세포의 수가 늘어나므로 성인이 되었을 때 비만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소아비만은 보통 유아기에서 사춘기까지의 비만을 말하여 가장 많이 나타나는 시기는 영아기, 5~6세, 사춘기 입니다. 신체적 성장이 왕성한 학령기 아동의 비만은 청소년기에 비만이 될 수 있고 이중 70~75%는 성인기 비만으로 이어집니다.

소아비만 진단은 어떻게 할까요?

성인은 성장이 끝나서 체중의 변화가 비만도나 체질량 지수를 잘 설명하지만 소아의 경우 신장, 체중, 신체조성이 연령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성인의 기준이 아닌 연령에 따른 기준을 사용 하여야 합니다. 흔히 간단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측정한 체중이 표준체중에 대해서 초과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비만도입니다.

체질량 지수는 키와 몸무게를 이용하여 지방의 양을 추정하는 비만측정법입니다. 성인의 경우 비만을 판정하는 국제적인 기준으로 사용되나 소아, 청소년 에서는 연령에 따른 신장, 체중, 신체조성의 변동이 있기 때문에 성인에서처럼 쉽게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소아의 경우에는 백분위수를 이용합니다. 백분위수란 특정 집단의 분포에서 한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 유도점수입니다. 즉 100등분 하였을 때 몇 번째에 해당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예를 들어 50백분위수 경우는 평균에 가깝다고 평가 할 수 있습니다.

소아비만은 왜 생기는 걸까요?

특정한 질병에 의한 증후성비만은 1%미만에 불과하고 소모되는 양보다 많은 칼로리를 섭취가 주 원인입니다. 소아비만의 경우 부모가 비만일 때 자녀도 비 만이 될 확률이 높은데 부모 양쪽이 비만일 경우 그 자녀가 소아비만이 될 확률 은 89%나 된다고 합니다. 비만 유전자로 인한 유전적 요소일 수도 있으나 대부 분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것이며 그 원인제공자가 부모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 큰 문제점입니다.

"소아비만, 엄마아빠 도와주세요"중에서 소아비만을 초래하는 8가지 원인
현대인의 식생활 밥,국,김치 등의 탄수화물 중심에서 햄, 치킨,피자 등 지방 중심의 식단으로 바뀌었다.
군것질과 잦은 간식 과자 한봉지의 열량은 한끼 식사와 맞먹는다. 콜라 한 캔(250ml)속의 당분은 25g으로 초,중학생의 1일 섭취량(20g)을 초과한다.
밤참 밤참은 대부분 피하지방을 저장된다.
원터치 요리 냉동 식품이나 페토르트 식품은 대부분 염분 당분 지방의 함유량이 높다.
운동-놀이부족 TV, 컴퓨터, 만화에 탐닉하게 되며 또 마땅히 놀 장소도 없어 자연 운동량이 떨어진다. 운동부족은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려 조금만 먹어도 많이 찌개 된다.
스트레스 조기교육, 과보호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대부분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게 된다.
부모의 과보호와 무관심 과보호 어린이는 과식하기 쉽고, 무관심 어린이는 라면이나 냉동식품 등을 많이 먹는다.
유전적 원인 부모 둘다 비만이면 자녀의 60~80%가, 부모 중 한명이 비만이면 자녀의 30~50%가, 부모 둘 다 비만이 아니면 자녀의 10%가 비만이 된다.

소아비만의 문제점과 합병증 ?

소아비만은 외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아이들이 정서적 스트레스와 소아우울증, 행동장애 등 심리적 문제 뿐 아니라 고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이상, 아토피, 코골이, 대사이상 증후군 등 많은 합병증을 초래하며 성인 비만으로 이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비만아들은 연령에 비하여 키가 빨리 자라는 시기를 또래 보다 일찍 경험하고 골의 성장도 연령보다 빠르기 때문에 이차 성징이 빨리 오는 성 조숙 위험이 있습니다.

소아비만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소아비만은 성인비만과 다르게 정상적인 성장을 하면서 이상적인 몸무게에 근접 하는데 목표를 두어야 합니다. 과체중의 아이는 현재 체중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유도하여 키가 커짐에 따라 이상체중에 도달하고 중증 비만아의 경우 단계별 체중조절 프로그램을 이용 하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체내 신진 대사율을 높이기 위해 활동량을 늘리고 굶는 다이어트가 아닌 식단표를 이용하여 영양소를 골고 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성장 호르몬이 왕성히 나오는 (새벽1시~3시) 시기 에 충분한 숙면을 취하기 위해 일찍 자는 습관을 부모님이 잘 지지해 주셔야 합니다. 가족들의 이해와 협력이 중요하며 소아비만에서 수술이나 약물 요법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① 식이요법
-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하고 지방과 탄수화물은 제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저열량, 저당질, 정상지질, 고단백질 식이로 식단을 바꿉니다.
- 절대 식이를 거르거나 단식을 하지 않습니다.
-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여 폭식이나 공복감으로 인해 잦은 섭취를 피합니다.
- 고단백 식이는 동물성 단백질 대신 식물성 단백질(콩류) 섭취를 늘립니다.
- 섬유질이 많은 야채, 채소류 섭취를 하면 포만감으로 인해 음식섭취 양이 줄어듭니다.
- 아이 혼자 하는 식이요법이 아니라 가족이 같이 함께 참여하는 것이 아이가 스트레스 받지 않고 성공적인 식이 조절이 될 수 있습니다.
- 무리한 음식조절을 하여 아기가 빈혈이나 성장불균형이 오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 상을 주거나 달래는 수단으로 보상적 음식을 제공 하지 않습니다.

② 운동요법
- 아이의 흥미와 능력에 알맞는 운동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 너무 강도가 센 운동은 성장기의 아이에겐 맞지 않으며 낮은 강도의 운동부터 점차 단계적으로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 수영, 줄넘기, 배드민턴, 자전거 타기 등 아기가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 하며 가족이 같이 참여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처음부터 운동을 강요 하기 보다는 일상생활에 일어나는 활동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승강기 대신 계단이용하기, 가까운 곳은 걸어다니기 등 )
-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안정 및 운동 시에 고혈압 비만아의 혈압을 낮추며, 심박수와 심근의 산소요구량을 감소시킵니다.
- 역기, 유도, 격투기 같은 운동은 비만 아이들에게 심장의 부담을 줄 수 있으며 관절에 무리가 갈 수도 있습니다.
- 운동 후에 공복감으로 고열량 음식이나 청량음료를 섭취하지 않도록 수분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야채, 저지방 흰 우유, 물을 먹도록 합니다.
③ 행동교정 요법
- 먹은 음식의 양과 종류를 기입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니다.
- 규칙적인 식생활과 운동을 병행 하도록 합니다.
- 식사 시에는 먹을 양을 따로 담아서 먹도록 하며 한꺼번에 담아서 같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식사 후에는 바로 양치질을 합니다.
- 부모의 관심이 클 수록 자녀의 체중조절 효과가 커지므로 옆에서 정서적 지지 가 필요합니다.
④ 심리요법
- 소아비만의 경우 자기주도성 다이어트가 중요하다고 할 만큼 심리요법이 중 요합니다.
- 아이에게 비만임을 인식 시키고 여러 가지 생활개선이 필요함을 가족들이 옆 에서 심리적 지지를 해줌으로써 아이가 마음의 상처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우울, 주의력 산만, 자신감 저하, 이성 및 친구관계 문제, 수면 장애, 컴퓨터*TV 중독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 날 수 있으므로 부모와 대화 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도록 하여 아이의 문제를 이해 하면서 개선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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