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내분비질환 > 갑상선 > 갑상선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폐, 간, 심장과 같이 우리 몸에 정상적으로 있는 장기이며 갑상선 호르몬, T3와 T4를 생산하고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혈액으로 내보내는 호르몬 분비기관 입니다. 목 앞부분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기관으로 15~20g 정도의 무게이며 정상인에서는 눈으로 보이지도 않고, 손으로 만져지지도 않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기능

갑상선 호르몬은 인체의 기초대사를 조절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중요한 호르몬 입니다. 호르몬 양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으면 기능 항진증이나 기능 저하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태아와 신생아에서는 뇌와 뼈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기초대사가 저하됩니다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면 기초대사가 증가됩니다
추위를 견디기 힘들어 한다.
순환이 안되어 얼굴과 손발이 붓는다.
체중이 증가한다.
기억력이 감퇴하거나 말이 어둔해진다.
변비가 생기고 근육통이 생긴다.
피부가 건조하고 푸석푸석해진다.
더위를 타며 땀을 많이 흘린다.
맥박수가 빨라지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잘 먹어도 체중이 감소한다.
쉽게 흥분하고 화를 내면 안절부절 한다.
대변횟수가 늘거나 설사를 한다.
모발이 잘 빠지고 손톱이 벌어진다.

갑상선 질환의 종류

갑상선질환은 크게 갑상선 자체의 기능 이상이 생기는 경우와 갑상선에 혹(결절)이 생기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 혹이 생기는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 혹은 항진증이 2차적으로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1) 갑상선의 기능 이상 :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2) 갑상선의 결절 : 낭종(물혹), 양성종양, 악성종양(암)

갑상선 검사의 종류

혈액검사
혈액내의 갑상선호르몬 및 관련 물질의 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식사와 관계없이 검사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초음파
갑상선 모양을 관찰하는 검사로 결절(혹)의 진단에 이용됩니다. 금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갑상선 스캔
체내에 들어가면 갑상선세포로 섭취되는 방사성동위원소를 주사 또는 복용한 후 갑상선을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갑상선 미세침 흡인 세포검사
주사침을 이용하여 갑상선 조직(세포)을 얻어내어 갑상선 결절의 악성 혹은 양성 여부를 감별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