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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추운동

척추수술 후 주의사항

허리 근육의 무리한 사용이나 잘못된 사용 → 근육 피로를 초래 → 근육 경련/수축 → 혈액 공급 감소(국소빈혈) → 통증 → 근육 경련 증가 → 국소 빈혈 상태 증가 → 통증 증가

  • 침대는 단단한 침요를 사용하도록 하십시오.
  • 등을 대고 누워 무릎을 구부린 채로 무릎 밑에 부드러운 베개를 대십시오. 머리, 목, 어깨 밑까지 오는 넓고 낮은 베개를 사용하십시오.
  • 옆으로 누우려고 할 때는 통나무를 굴리듯이 하여 양쪽으로 자세를 바꾸도록 하십시오. 옆으로 누워있을 때는 다리 사이에 베개를 대고 머리가 어깨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베개로 지지하여 주십시오.
  • 엎드린 자세나 굴곡 상태인 자세를 피하고,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일어날 때, 물건을 들 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보조기를 꼭 착용하고 움직이도록 하십시오.
  • 필요 시 숙면을 위해 더운 우유와 함께 수면제의 도움을 받도록 하십시오.
  • 사워는 수술부위 실밥을 제거한 후 2~3일 후부터 시작하도록 하십시오.
  • 운동요법을 단계적으로 계속 하도록 하십시오(심호흡을 하고 관절근육 운동, 복부근, 사두근, 다리근육 운동).
  • 보조기의 착용은 1~3개월간 하도록 하십시오(특별한 경우는 의사의 지시를 따르십시오).

척추수술 후 일상생활 적응법

화장실 이용시 보조기를 한 상태에서 윗단추 2개를 풀고 뒷처리를 합니다.
상처치료가 끝나면 2~3일 후 샤워가 가능하고 5주 후부터 통목욕이 가능합니다. 통목욕 시 욕조 안에 깔고 앉을 의자를 놓고 앉아있는 것이 허리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의 온도는 38~40°C 정도가 적당하고 처음에는 15분 이내로 하여 차츰 적응상태에 따라 30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운전 및 직장생활
- 1개월 후부터 심한 통증이나 힘이 약한 경우를 제외하고 운전이나 직장생활이 가능합니다(충분한 요양기간은 2개월 정도를 권함).
부부생활:
- 척추수술 후 2~3km를 무리없이 걸을 수 있을 때 가능합니다.
스포츠
- 가벼운 운동 : 2개월 후에 수영부터 시작하는 것이 몸에 무리가 가지 않고 전신운동이 되어 좋습니다(배영, 자유형만). 차츰 몸을 많이 움직이는 운동으로 발전시킵니다.
- 격렬한 운동 : 6개월 후부터 골프 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피해야 하는 운동 : 농구나 축구 및 배구, 볼링 등과 같은 무거운 것을 들고 하는 스포츠
음식물 섭취
고단백, 고칼슘, 기타 강장식품을 섭취하십시오(한약을 먹기 원하는 경우 : 병원 처방약이 끝난 후 한의사의 처방하에 드실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금기 : 수술부위 침, 견인치료, 수술부위 초음파치료)
- 더운 찜질, 원적외선 치료, 전기자극을 의사의 처방에 따라 받을 수 있습니다.

척추 수술 후 올바른 생활 자세

허리 및 복부근육 강화운동

※ 운동은 마루와 같이 딱딱한 곳 위에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천천히 시작하여 처음에는 하루에 1~2회 하다가 점진적으로 10회 이상 증가시킵니다. 통증이 있거나 심한 불편감이 있을 때는 중지합니다.

수술 후
5일 후부터
누운 자세로 팔은 가슴에 대고 무릎을 굽혀 다리를 세운다. 몸에는 힘을 빼고 배와 엉덩이에만 힘을 준다.
복근에 힘을 주고 항문을 오무리기 위해 힘을 주면 허리는 바닥을 누르게 된다.
갑자기 그리고 빠르게 힘을 주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힘을 준다.
이때 '10'까지 소리내어 센 다음, 쉬고 다시 반복한다.
의자 뒤를 손으로 잡고 선다.
등을 똑바로 하여 웅크려 앉았다 다시 처음 자세로 반복한다.
이때 발의 위치는 약 10cm가량 벌리고 선 다음 시작하고, 앉을 때 발뒷꿈치를 세워 엉덩이 부분에 닿게 한다.
수술 후
3개월 후부터
 
수술 후
5개월 후부터
의자에 앉아 손을 깍지 끼어 다리 위에 놓는다.
앞으로 구부려 턱을 무릎 사이에 가져온다.
복부근육을 팽팽하게 하여 처음자세로 천천히 돌아온다.
쉬었다가 다시 시작한다.


사두근과 배부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근육의 힘을 강하게 한다.
달리기를 시작할 때와 같은 자세로 한쪽 다리는 쭉 펴고, 다른 다리는 앞으로 하여 손은 바닥에 댄다.
아랫쪽과 앞쪽으로 힘을 준 다음 앞다리의 무릎을 굽혀 넓적다리가 복부에 닿게 한다.
양쪽 발을 바꿔가면서 교대로 한다.
(대퇴부의 근육과 복부의 근육을 강하게 해 준다)
누운자세에서 무릎을 세우고 팔은 가슴에 대거나 옆으로 한다.
복부근육을 사용하여 앞을 향해 앉는다.
천천히 본래의 자세로 돌아온다.
(윗몸 일으키기는 30-40° 정도만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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