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근골격질환 > 척추질환 > 결핵성 척추염

결핵성척추염

척추 결핵(spine tuberculous, Pott’s disease)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us)이 척추에 침범하여 국소적으로 척추뼈가 파괴되는 것으로 주로 다른 장기에서 전파되어 감염되는데 대개는 폐에서 전파되고, 때로는 다른 장기에서 전파됩니다.
결핵균은 주로 사람에서 사람으로 공기를 통하여 전파됩니다. 활동성 결핵의 약 10%에서 골격계 침범이 나타나는데 이중 약 50%가 척추에 병변을 일으키고 그중 약 10~47%에서 신경학적 결손 증상이 나타납니다. 척추 결핵은 특히 하부 흉추나 요추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병의 진행과정은 잠행성으로 서서히 발생하며 농양 형성은 뚜렷하나 한냉성 농양(cold abscess)이라고 할 정도로 염증으로 인한 반응은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원인

척추 결핵은 대부분 척추체에서 시작하여 척추체가 연화되면서 쉽게 압박을 받아 손상됩니다. 손상된 뼈 주위에 결핵성 농양을 형성하여 전방 또는 후방으로 유출되는데. 밀려난 농양은 근막이나 신경 또는 혈관을 따라서 흘러나와 피하농양을 형성합니다.

증상

1) 식욕부진, 체중감소, 미열,피로감, 의욕감퇴 등의 전신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요통, 병변 부위 압통이 나타납니다.
3) 하반신 마비 - 척추결핵의 가장 심각한 증상으로 흉추부 결핵시 잘 나타나며10-30%에서 발생합니다.
4) 운동 마비- 신경 압박에 의한 기능 장애로 근력 약화, 경련성 마비, 심건반사 항진이 나타납니다.
5) 배뇨, 배변 장애가 나타납니다.
6) 척추후굴(kyphosis) 또는 척추측만(scoliosis)이 척추체의 손상으로 발생합니다.

진단

1) 혈액 검사 상 WBC,ESR,CRP 상승, PCR 양성 반응 합니다.
2) 결핵균 배양검사
3) 척추 전산화 단층 촬영(CT)
4) 척추자기공명검사(MRI)
5) 골주사(Bone scan) : 염증세포에 반응
6) 방사선 소견
- 추간판 간격이 좁아짐
- 척추체가 부식, 불규칙
- 농 주머니가 보임

치료

1) 약물치료 : 항결핵제 복용(INH,RFP,PZA,EMB병용)
약물상호간에 약효를 높이고,약에 대한 균의 내성이 빨리 생기기 때문에 병용해서 9-12개월사용해야 합니다.
2) 외과적 치료법
항결핵제 반응이 없고,척추 주위의 농양의 증가, 척추체 파괴와 안정성이 없어지므로 척수에 직접 감압, 골결손 부위에 골 이식하여 안정성 부여 할 수 있습니다.
- 전방 유합술(fusion) : 척추 후만도 증가
- 척추 전후방 유합술 : 수술로 파괴된 뼈 조직을 적출하고 자가골 유합술 후 후방기기 고정술 시행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