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근골격질환 > 척추질환 > 척추구조

척추구조

척추는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나요?

척추는 위로 머리를 받치고 있으며 양옆으로 늑골이 붙어 있고 아래쪽으로는 골반과 연결되어 몸무게를 다리로 전달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척추관은 척추뼈들이 쌓여 형성된 터널을 말합니다. 이 터널 속에 신경이 들어 있는 주머니가 있습니다. 이것을 척수라고 합니다. 신경은 뇌와 우리 몸 사이에서 신호를 전달합니다.
척추에는 총33개의 척추뼈가 있으며 4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 경추는 목부위를 말하며 7개의 척추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흉추부는 등의 윗부분과 중간부분이며 12개의 척추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요추는 허리부분이며 5개의 척추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5개의 천추 및 4개의 미추(꼬리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천추와 꼬리뼈는 성인이 되면 1개의 뼈로 합쳐집니다.
척추는 자연적으로 3가지 굴곡을 유지하도록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추와 요추는 배쪽으로 C자 모양으로 전만되어 있고 흉추와 천추는 반대로 후만되어 있습니다.
척추는 33개의 척추골과 그사이의 섬유연골성 추간판과 관절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여러 가지 인대와 근육으로 다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디스크(추간판)은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작용을 합니까?

디스크는 상하 척추의 척추뼈를 연결하는 조직으로 이것을 척추와 척추 사이에 있는 판이라는 뜻에서 디스크라고 합니다. 디스크의 내부에는 수핵이 들어 있고 벽처럼 수핵을 감싸는 섬유륜이 있습니다.
디스크는 하나의 뼈를 그 다음뼈와 연결해 주는 강한 연결 조직입니다.
이 디스크는 70%가 젤타입의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압력을 받으면 이쪽, 저쪽으로 밀리게 됨으로써 척추에 미치는 충격을 감소 시키는 완충역할을 합니다. 또한 각 방향으로의 척추의 운동을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과다한 운동을 제한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디스크는 탄력성과 풍부한 수분의 쿠션역할 덕택에 움직일 때 일어나는 중력과 체중의 압력을 견딜 수 있게 됩니다.

인대는 어떤 작용을 하며 어떤 종류가 있나요?

인대는 뼈와 뼈를 이어주는 견고한 섬유질 다발로 뼈가 이상한 방향이나 과도하게 움직이지 않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인대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종인대 (anterior longitudinal ligament)
척추의 앞면을 따라 위치하는데 위로는 환추의 전방 결절에서 시작되어 경추 상부에서는 좁고 밑으로 내려올 수록 넓어져 아래로 천골의 골반면에 부착하는 상당히 넓고 두꺼운 인대로 후종인대 보다 2배 강합니다. 척추의 과신전을 방지하며 섬유륜을 전면에서 보조하는 기능을 합니다.
후종인대 (posterior longitudinal ligament)
척추의 후방에서 척추관내에 위치하며 위로는 후두골에 부착하고 밑으로는 천골 까지 연결되어 있는데, 각각의 섬유륜과 부착하고 추체 후면에서는 추체와 분리되어 느슨하게 부착되어있습니다. 전종인대 보다 약하여 후측방 추간판 탈출이 잘 일어나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척추의 과굴곡을 방지하고 앞 척추의 후면을 보조하는 기능을 합니다.
황색인대(yellow ligament)
서로 인접한 척추골의 후궁 사이에 위치하는데 후궁의 밑면과 다음 후궁의 위부분을 연결합니다. 황색인대는 두껍고 탄력성을 가지고 있어 선 자세를 유지하며, 정상 척추의 만곡을 보존하고 척추가 신전할 때도 lamina등이 척수 강 내로 접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