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신경질환 > 파킨슨병 > 파킨슨병

파킨슨병

파킨슨병이란 무엇인가요?

1817년 영국의 제임스 파킨슨에 의해 붙여진 이름인 ‘파킨슨 병 (Parkinson's disease)’은 신경과에서 다루는 퇴행성 뇌질환으로 손발이 떨리고(떨림), 몸이 굳으며(경직), 행동이 느리고(운동완서), 말소리가 잘 안 나오며, 얼굴 표정이 없고, 걸음걸이가 나빠지는(보행장애) 증상을 보입니다.

파킨슨병은 파킨슨증(떨림, 경직, 운동완서)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흔히 주위 사람들로부터 ‘행동이 굼뜨다’, ‘느리다’, ‘멍하다’, ‘힘이 없다’ 등의 지적을 받게 됩니다. 어깨나 등이 짓눌리면서 아프고, 온몸이 굳어 불쾌감이나 통증이 잘 일어나며,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넘어져 다치기도 합니다. 노인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질병이지만, 간혹 젊은 나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뇌질환입니다.

파킨슨병은 중뇌의 흑질에 있는 도파민 신경세포의 사멸로 정상적으로 분비되어야 하는 도파민이 분비되지 않아 여러가지 운동성 증상(motor symptom)과 비운동성 증상(non- motor symptom)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도파민은 사람의 운동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도록 작용하는 신경전달물질이기 때문에 도파민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 파킨슨병에서는 운동기능의 장애가 일어나게 됩니다.

파킨슨증상(parkinsonism)과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을 혼용해서 쓰거나 혼돈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파킨슨 증상은 떨림, 운동완서, 경직, 걸음걸이장애 등의 증상 자체를 일컫는 용어이며, 파킨슨 증상이 있다고 해서 모두 파킨슨병은 아닙니다. 파킨슨병은 파킨슨 증상을 보일 수 있는 여러가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출처 : http://www.kmds.or.kr /The Korean Movement Disorder Society.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