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신경질환 > 두통 > 치료

치료

두통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급성두통
어두운 방에 조용히 누워 있는 것이 좋고, 아쉬운 대로 머리에 찬 수건을 대거나 띠로 이마를 묶어서 두피의 혈관을 압박하는 것이 임시 조치가 될 수 있습니다.
긴장형 두통이나 편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1. 수면은 충분히, 그러나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2. 식사를 거르지 말고, 두통을 유발하는 음식은 피한다.
3.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4. 술, 카페인은 가능한 피한다.
5. 적절한 자세를 취하며, 같은 자세로 너무 오래 앉아 있지 않도록 한다.
6. 두통약은 과용하지 않는다.
긴장형 두통
단순 진통제 복용으로 시작하여 증상 호전이 없으면 가벼운 근육 이완제와 신경 안정제 등을 함께 처방하기도 합니다.
편두통
극심한 통증 발작 시엔 긴장형 두통과 같이 진통제를 사용하며 최근 세로토닌 계열의 약제 등을 사용하여 매우 효과적으로 진통 완화를 시킬 수 있습니다. 발작성으로 반복되는 편두통의 경우 두통 예방을 위해 베타 또는 칼슘 차단제, 항전간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편두통의 경우 약물 사용과 효과 판정이 복잡하고 환자 스스로 약물 오남용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정확한 진단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편두통의 치료는 놀라운 발전을 보였으며 트립탄제의 사용은 편두통 치료에 큰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환자나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아직도 편두통 치료에 대한 인식이 낮은 실정입니다. 과거에 편두통으로 치료를 시도했으나 실패한 경우라면 다시 치료를 시도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편두통은 약물치료로 발작빈도를 줄일 수 있고 편두통이 시작된 후에라도 통증을 줄이거나 없앨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조절 및 식생활은 편두통의 예방과 조절에 중요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