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심혈관질환 > 심장질환 > 관상동맥질환

고혈압이란

관상동맥이란 무엇일까요?

심장은 살아있는 동안 잠시도 쉬지 않고 전신에 혈액을 공급해 주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심장은 대부분이 근육으로 이루어져있고, 이러한 심장근육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고 합니다. 심장을 왕관처럼 감싸고 있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관상동맥입니다. 세 개의 주요 가지와 각각의 주요 가지에서 뻗어 나온 동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상동맥질환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관상동맥질환이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죽상경화증)이 있는 병적인 상태를 일컫는 말로써, 관상동맥 혈관벽에 콜레스테롤 등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면서 심근으로의 혈액 공급을 방해하게 되는 혈관질환입니다.

고지혈증과 동맥경화의 관계

지질은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지나치게 많아 졌을 때, 혈관을 막기도 하고 조직에 쌓이기도 하여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혈액 속의 지질의 양은 피검사로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만일 피검사를 하여 지질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이를 바로 고지혈증이라고 부릅니다. 고지혈증이 무서운 이유는 이로 인하여 혈관에 동맥경화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동맥경화로 인하여 협심증 또는 심근경색증 등의 혈관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혈액 내 콜레스테롤 또는 중성지방의 수치가 높을수록 HDL(고밀도 지단백)은 혈액수치가 낮을수록 동맥경화증의 위험은 증가하게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