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호흡기질환 > 결핵 > Q&A

QA

활동성 폐결핵과 비활동성 폐결핵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활동성 폐결핵이란 전염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로 흉부방사선상 결핵으로 의심되는 병변의 변화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결핵약을 복용하면 전염성은 없어집니다. 비활동성 폐결핵이란 진단이 복잡하지만 대개 6개월간 흉부방사선 촬영상 변화가 없고, 매월 검사한 객담검사에서 결핵균이 안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비활동성 결핵은 예전에 결핵을 앓았거나 모르고 지나갔거나 흔적이 남은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1년이나 6개월마다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잠복결핵은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나요?
잠복결핵 감염자는 면역력이 약해지면 결핵으로 발병할 수 있어, 적절한 검진과 치료를 통해 결핵 발병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핵균 감염자의 약 10%가 평생에 걸쳐 결핵으로 발병합니다. 전문가의 권고에 따라 잠복결핵 치료를 완료하면 결핵으로 발병하는 것을 60~90%예방할 수 있습니다.
결핵이 유전되기도 하나요?
결핵은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결핵환자의 가족 중에 또 다른 환자가 발생하는 경우는 환자의 몸에서 나온 결핵균에 다른 사람이 전염된 것이며 유전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닙니다.
비결핵 항산균이 무엇인가요?
비결핵 항산균(NTM; nontuberculosis mycobacteria)은 결핵균과 나병균을 제외한 항산균을 말합니다. NTM은 현재까지 100여종이 넘는 균종이 알려져 있으며 계속 새로운 균종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NTM으로 인한 질환은 (1)폐질환, (2)림프절염, (3)피부, 연조직, 골감염증, (4)파종성 질환 등 4가지 특징적인 질환이 있으며, 이중 폐질환은 90%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결핵이 어떻게 전염되나요?
결핵의 전염경로는 전염성 있는 환자가 기침을 하게 되면 그 기침을 한 속에 무수히 많은 비말이 나옵니다. 이 비말속에는 육안상 보이지 않는 결핵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결핵균들이 공기 중에 떠다니다가 다른 사람의 폐 깊숙한 곳에 흡입이 되면 감염을 일으킵니다. 기침을 하지 않은 상황에서 키스를 한다고 결핵이 옮는 것은 아니며 결핵에 잘 걸리는 요인은 체력저하입니다. 체력이란 저항력을 말합니다. 즉 면역이 강한 사람은 결핵균이 들어와도 충분히 방어를 할 수 있어 발병을 억제할 수가 있습니다. 면역이 약하게 되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과로, 피곤, 스트레스, 심한 영양결핍 등이 있습니다.
결핵은 완치될 수 있습니까? 재발가능성은 없는지요?
항결핵약제를 복용 후 결핵은 완치될 수 있습니다. 항결핵약제를 6~9개월간 복용 후 완치여부를 판정할 수 있습니다. 완치란 약제의 복용이 끝난 후 1개월 내의 객담 도말 검사 결과가 음성이며 그 이전에도 음성인 경우를 말합니다. 이 때에는 절대 흉부방사선 촬영으로 판단을 해서는 안됩니다. 치료가 실패하기도 하는데 치료 5개월 또는 치료후기에 객담검사 도말 양성으로 남아 있거나 또는 다시 양성으로 바뀐 경우를 말합니다. 결핵약제를 복용하고도 100%결핵균이 죽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남아 있는 한 두 마리의 결핵균으로 인해 비활성화된 상태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완치라는 판정을 합니다. 재발은 흔치 않으나 환자의 저항력이 떨어질 경우 재발의 가능성은 언제든지 있습니다.
결핵이 언제부터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나요?
결핵은 약을 복용하면 전염성은 없어집니다. 결핵약제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만 아니라면 말입니다. 결핵약제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는 결핵균이 살아있기 때문에 전염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약을 복용 2주 후부터는 정상적인 생활을 해도 괜찮습니다. 결핵약제를 잘 복용한다면 전염성은 문제가 되지 않고 가족들과 함께 생활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환자와 다른 가족이 다른 방을 쓰거나 식기를 따로 쓰거나 물건들을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결핵 발병 후 어느 정도의 안정을 취해야 하나요?
과거 항결핵제가 충분히 발달하기 전에는 충분한 안정을 취하고 영양섭취를 잘 하는 것이 결핵치료에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근래에 우수한 항결핵제의 발달로 결핵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거의 대부분 완치될 수 있고 절대안정보다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권하는 편입니다. 영양섭취도 보통 사람들처럼 여러 가지 음식물을 골고루 먹으면 됩니다.
결핵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특별히 결핵에 좋은 음식은 없습니다. 결핵을 진단 받고 평상시대로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개소주나 보신탕 같은 것을 먹는 게 좋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신탕이나 개소주가 결핵에 좋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결핵에는 적정한 결핵약제의 꾸준한 복용과 정상적인 식생활을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개소주에는 콜레스테롤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오히려 해로울 수가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약 역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결핵약을 복용하면 어느 정도 간에 부담을 주게 되는데 한약복용 시 타 약제가 같이 들어가면 간에 심각한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흡연이 폐결핵 치료에 영향이 있는지요?
기관지 안쪽 벽에는 기관지 섬모들이 기관지에 들어온 이물질이나 세균들을 밖으로 내보내는 일을 합니다. 그러나 흡연을 하게 되면 이 섬모들의 기능이 떨어져 이물질이나 세균배출을 제대로 못하게 되고 기관지 점액 분비샘에도 나쁜 영향을 주어 객담분비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정상적인 면역세포의 기능을 변화시켜 면역기능을 감소시킵니다. 결핵환자 중에는 정상인보다 흡연자가 더 많습니다.
결핵의 재발의 증상은 어떠한가요?
결핵이 재발했다고 해서 증상 역시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결핵 시에 식은 땀이 잘 나는데 주로 밤중에 많습니다. 그리고 오후에 들어 열이 가볍게 오르면서 밤에는 열이 떨어지면서 식은 땀이 납니다. 열이 나는데 반해 오한이 없는 것이 결핵의 특징입니다. 대개는 뒷목주변으로 식은 땀이 많이 나게 됩니다. 전에 결핵약제를 복용 후 결핵치료 완치판정을 받았다면 재발된 후에도 약물로 치료하면 됩니다. 다만 전보다 3개월간 더 복용하셔야 합니다.
결핵이 임신, 수유, 출산과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요?
항결핵제가 남성의 생식에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으며 정자생성 과정에서 결함정자는 제거되며 수억 개의 정자 중 수정에 성공할 수 있는 정자는 건강하고 정상적이어야 합니다. 항결핵약제를 복용하는 남성에서 임신을 한 경우 태아에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산모가 결핵치료를 받는 경우 결핵약이 모유를 통해서 분비되기는 하지만 그 양이 아주 미미하여 아기에게 장애를 주지 않습니다. 결핵약을 복용하는 산모에게 수유를 금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 내성균이 생기나요?
자연 발생적인 유전 돌연변이에 의하여 결핵균의 내성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결핵약을 구준히 복용하는 경우에는 내성균 발생 확률이 거의 0%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내성균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부적절한 투약과 결핵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내성균이 발생되면 왜 좋지 않나요?
항결핵제를 투여하여도 결핵균이 죽지 않게 됩니다. 1차 약들에 내성이 생기게 되면 2차 약제로 항결핵제를 바꾸어야 하는데 2차 약들은 1차 약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불편함이 많습니다.즉, 약효도 떨어지고 약제를 복용하는 기간이 최소 12개월에서 18개월, 길게는 2년 이상 복용해야 합니다.. 도한 부작용도 많고 약값도 1차약 보다 훨씬 고가입니다. 하지만 2차 약도 잘만 복용하면 충분히 완치될 수 있습니다.
2달정도 결핵약을 먹고 있는데, 속이 많이 쓰리고 소화가 잘 안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리고 약은 꼭 6개월간 먹어야 하나요? 중간에 결핵균이 없어지면 그만 먹으면 안 되나요? 약을 먹기가 너무 힘들고 괴롭습니다.
속이 안 좋으시면 결핵약을 자기 전에 드시기를 권합니다. 결핵약이 종종 위장관에 불편감을 호소하게 하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개의 결핵약은 아침 공복에 먹기 때문에 이런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기 전에 드시게 될 경우에는 이런 증상이 밤사이 주무실 때 생기게 되므로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증상이 심하면 위장 검사를 시행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나 불편하고 위장에 문제가 있더라도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여 결핵약은 주어진 기간 꼭 드셔야 합니다.
결핵을 앓고 약도 다 복용했습니다. 추후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6개월에 1번씩 정기적인 검사를 권합니다.
접촉자 검진은 어떻게 받나요?
결핵환자로 진단되면 환자의 가족 및 동거인 수만큼 접촉자 검진 수첩을 제공합니다.수첩에는 결핵 및 (잠복) 결핵 감염 검사 에 대한 쿠폰이 있기 때문에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면 해당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선정되면 초기검사로 기침, 가래와 같은 결핵의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결핵 감염검사와 흉부X선 촬영을 합니다. 결핵 증상이 있거나 흉부 X선 소견상 결핵이 의심되면 객담 결핵균 검사를 포함하여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합니다.

(위의 자료는 결핵에 관한 책자와 인터넷 검색어 ‘결핵’사이트에 자주 올리는 문답 내용을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