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호흡기질환 > 호흡기질환 > 급성호흡곤란증후군 (ARDS)

급성호흡곤란증후군 (ARDS)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ARDS)은 어떤 질병인가요?

급성호흡곤란증후군(Acute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은 폐포 모세혈관의 염증과 손상을 가져오는 호흡부전 형태를 말합니다. 1976년에 처음으로 기술되었는데. 처음에는 성인에게만 일어나는 증후군이라는 잘못된 생각 때문에 성인호흡곤란 증후군이라 불려졌습니다. 젊은 환자에서 이 증후군이 이환됨을 인지하고부터 현재의 용어로 불리어졌습니다.. ARDS의 진단적 기준은 ARDS가 급성호흡부전으로 인한 급성 저산소성 폐 손상의 제일 마지막에 오기 때문에 정의하기가 어렵습니다.

원인은 무엇일까요?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은 심각한 질병이나 손상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 중 1/3이 전반적인 세균성 혈액 감염 때문에 발병합니다. 심한 외상이나 화상을 입었을 때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폐렴, 산부인과적 응급 질환, 구토물의 흡인, 마약성 약제의 과다복용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질환들이 어떻게 폐에서 체액을 유출시키는지에 대해선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폐렴은 급성 호흡부전 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합병증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조기증상은 과다호흡(hyperventilation)과 호흡성알칼리증입니다. 초기에는 흉부X-ray 선에서 폐는 정상으로 나타나고 빈호흡만이 임상적으로 나타나는 유일한 증상입니다. 저산소혈증이 증가하면서 호흡곤란, 빈호흡, 보조호흡근육 사용이 나타난다. 피부는 창백하고 산소를 투여해도 반응하지 않습니다. 호흡은 빠르고 얕으며 흡기시 늑간과 흉골상이 함몰됩니다. 거품섞인 객담이 보일수도 있고 불안, 혼돈, 지남력 상실. 빈맥, 부정맥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흉부 X-선에서 전체 폐가 하얗게 변해갑니다.

진단방법

초기 단계의 흉부 X-선 사진은 크게 이상이 없지만 몇일내로 양쪽 폐부위에서 폐포의 침윤소견을보이고, 폐포에 액체가 차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시간이 지나서 미만성 침윤 및 경화로 진행됩니다. 혈액 내 산소량을 검사한 결과 산소 부족 현상이 심하게 나타나고 혈액가스분석에서 과탄소혈증이 진행되고, 동맥 PH측정값은 전형적으로 낮습니다. 폐기능검사상 폐용적이 감소하고 폐 유순도의 감소가 있는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를 사용하여 기계환기를 포함한 집중치료를 시행합니다. 기계 환기의 목적은 환자의 폐가 치유되는데 필요한 시간 동안 환자의 호흡을 지탱해주는 것입니다. 이산화탄소 제거를 하여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 체외막 산소화(ECMO, extracorporeal membrane oxygenation)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밖에 감염에 의해 발생한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이라면 항생제 치료, 혈압이 떨어진다면 승압제 등 환자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지지적인 치료들이 시행됩니다.

합병증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급성호흡곤란 증후군의 합병증은 중환자 질병으로 특징 지워지는 부동, 전신적 염증반응 증후군,환기기 관련 폐손상과 일차적으로 관계됩니다. 이것들중에 가장 심한 것은 다장기 복합손상으로 이것과 관계 될 때 사망률이 60%이상 지속됩니다.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폐보호 환기요법 전략을 사용하고 잦은 체위변경 및 복위 고려, 적절한 객담흡인등이 필요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