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호흡기질환 > 감염성질환 > 조류인플루엔자

조류인플루엔자

조류 인플루엔자는 어떤 질병인가요?

조류인플루엔자(:avian influenza, avian flu, bird flu, highly pathogenic avian influenza, HPAI)는 조류 독감(bird flu)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조류가 걸리는 전염성 호흡기 질병입니다..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닭·칠면조·오리·야생조류 등을 감염시키며 일반적으로 사람을 감염시키지 않으나, 최근 종간벽(Interspecies barrier)을 넘어 간헐적으로 인체감염을 일으켰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단쇄, 나선형 RNA 바이러스로서 서로 다른 8개의 RNA분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HA와 NA의 표면항원유전자와 6개의 내부유전자로 나누어 집니다.에게는 주로 H5,H7 이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중 대유행을 일으키는 것은 A형 바이러스로서 표면 단백질(hemagglutinin(HA), euraminidase(NA))에 의해 몇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Hemaggluinin은 체내로 침투하는 역할을 하고 Neuraminidase는 세포 내로 침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이 중 사람에게는 H1,H2, H3와 N1,N2가 주로 감염을 일으키고, 조류에게는 주로 H5,H7 이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일까요?

원인병원체는 조류인플루엔자(Avian Influeza A Virus)이며, 전파경로는 조류에서는 감염된 조류의 콧물 등 호흡기 분비물과 대변에 포함된 바이러스를 다른 조류가 섭취함으로써 감염, 전파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감기가 사람과 전혀 다른 종인 개나 고양이에게 전염되지 않는 것처럼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종(種)에 특이하기 때문에 사람에게 병을 일으킬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대부분의 인체감염사례는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가금류(닭, 오리, 칠면조 등)와의 접촉 또는 감염된 동물의 배설/분비물에 오염된 사물과의 접촉을 통해 발생하며, 2006년 8월말에는 매우 드물게 사람간의 전파가 보고되고 있으나 향후 바이러스의 유전자 변이 등을 통해 사람간의 전파가 더 많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잠복기는 병원균이나 미생물이 사람 또는 동물의 체내에 침입하여 질병을 발병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3~10일 정도 되며, 평균적으로 7일정도입니다.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발열, 기침, 근육통 등 전형적인 인플루엔자 유사증상부터 안구감염, 폐렴, 급성호흡기부전 등 중증의 호흡기 질환까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사망률은 약 60% 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진단방법

검사 방법으로는 혈액으로 하는 바이러스의 항체를 검사하는 항체검사법이 있으며, 호흡기 검체로는 바이러스를 분리하거나 바이러스 유전자를 검사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혈액으로 하는 항체검사는 증상 발현 7일 이내에 환자에게서 혈액을 채취하고, 그 후 2주 후에 다시 혈액을 뽑아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검사하여 비교하는 것입니다.

바이러스 분리/바이러스 유전자 검사는 상기도나 하기도에서 면봉으로 살짝 점막을 긁거나 호흡기 검체에서 바이러스를 분리하거나 바이러스 유전자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증상이 나타난 후 3일 이내에 검사해야 합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다음과 같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합니다.
• Neuramidase Inhibitor: Oseltamivir, Zanamivir, Peramavir
• Ion channel M2 Blocker: 내성으로 인해 단독투여는 권고하지 않음.
중증환자 치료시 인공호흡기, 침습적·비침습적 양압환기, 체외막산소화장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예방하나요?

감염자는 주로 감염된 닭, 오리에 폭로된 사람이며, 닭고기 및 오리고기 섭취로 인하여 감염된 사례 보고는 없습니다. 최대한 감염된 조류나 조류 분변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자주 손 씻기 등의 개인위생을 강화해야 합니다.

감염된 조류나 조류 분변에 노출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제시된 기준에 따른 적절한 개인보호구를 착용하고, 적절한 항바이러스제를 예방적으로 먹어야 하며, 위험 요소에 노출된 뒤 스스로 인플루엔자와 유사한 증상이 발생 시 조기에 의료기관 방문하여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여부를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수칙>
1. 축산농가 및 철새도래지 방문을 자제합니다.
2. 야생조류, 가금류, 고양이 사체는 접촉을 금지합니다.
3. 손을 자주 30초 이상 씻고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마세요
4. 호흡기 증상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 및 재채기 할 때 입과 코를 가려주세요
5. AI발생국 여행시 축산관계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불법 축산물 국내반입을 삼가해주세요
6. AI발생농가 방문시 가금류와 조류 사체를 접촉한 후 10일이내 발열, 기침, 인후통 증상이 나타나면 관할지역 보건소 및 질병관리본부에 신고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