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응급처치 > 소아응급처치 >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

소아 심정지는 선천성 심질환이 없는 한 대부분 심장정지 보다는 호흡정지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응급상황에서 119나 병원으로 구조 요청 후 아이의 가장 가까이에 있는 부모가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것이 아이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으므로 다음의 내용을 숙지하여 만약의 사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런 점에 유의하세요

다음의 순서 중 하나라도 빠뜨려서는 안 되고 순서대로 시행해야 합니다.
  • 1세 이하를 영아, 8세 이하(25kg 미만)를 소아로 분류합니다.
  • 심폐정지 시 심폐소생술이 시행되지 않고 4분이 경과하면 뇌가 비가역적 손상을 입게 되며, 이로 인한 사지마비, 식물인간 등의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 아이의 맥박이 안 만져지고 호흡음, 심음이 들리지 않거나 동공이 확대되고 창백해지고 자극을 주어도 반응이 없으면 심폐정지로 보아야 합니다.

1. 의식 및 호흡확인

의식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가볍게 두드리며 “괜찮니”, “얘야”와 같이 소리쳐 물어봅니다. 만일 아이가 의식이 없고 숨을 쉬지 않거나 그저 헐떡이는 숨(심정지 호흡)만 간신히 쉬고 있는 상태라면, 심정지로 간주한다.

2. 도움요청

영아나 소아가 의식이 없으면 119 로 도움을 요청합니다.

3. 가슴압박

만약 영아나 소아가 의식이 없고 숨을 쉬지 않는 상태라면, 즉시 가슴압박을 실시합니다.

1) 딱딱한 바닥에 똑바로 눕힙니다.
2) 가슴압박을 시행합니다.
3) 압박위치
- 영아 : 젖꼭지 연결선 바로 아래
- 소아 : 흉골 아래 1/2 부분
4) 압박방법
- 영아 : 두 손가락으로 흉부전후 직경의 최소 1/3 깊이로 (4cm) 눌리도록 하며 적어도 분당 100회 압박합니다.
- 소아 : 한 손 혹은 두 손의 손꿈치를 이용하여 흉부전후 직경의 최소 1/3 깊이로 (4-5cm) 눌리도록 하며 적어도 분당 100회 이상 압박합니다.
압박방법
5) 압박 후에는 가슴이 완전히 이완되게 합니다.
6) 압박 사이의 중단 시간을 최소화 합니다.

4. 기도열기와 인공호흡

압박방법반응이 없는 영아 또는 소아는 혀가 기도를 막을 수 있으므로 고개를 위로 약간 젖히고 턱을 올려 기도(숨길)를 열어줍니다. 인공호흡은 시술자의 입으로 아이의 코와 입을 동시에 덮으면서 시행하고 조금 큰 아이의 경우에는 구강 대 구강호흡을 시행합니다. 인공호흡 시 가슴이 올라오는 것이 보일 때까지 불어 넣습니다.

5.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비율

2회 인공호흡을 한 후, 즉시 30회 가슴압박을 시행합니다. 심폐소생술은 119가 오거나 환아가 숨을 쉴 때까지 계속 중단 없이 시행해야 합니다

심폐소생술은 언제까지 해야 할까요?

1) 환자가 움직임이 있고 호흡이 돌아올 때까지
2) 119가 올 때까지

아이의 기도에 이물이 걸렸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가) 환아를 자신의 팔위에 올려놓고 손으로는 환자의 머리와 경부가 고정되도록 잡는다.
나) 환아의 얼굴이 아래로 향하도록 뒤집어서 턱을 잡은 손이 환아를 떠받친다. 다른 손바닥으로 환자의 견갑골 사이의 등을 5회 정도 연속해서 두드린다.
다) 환아를 앞으로 돌려서 양쪽 젖꼭지를 잇는 가상의 선으로부터 한 손가락 너비 아래에 두 손가락을 올려서 5회 반복하여 압박을 한다.
라) 입안의 이물질을 확인한다.

영아 기도폐쇄의 응급처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