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응급처치 > 소아응급처치 > 화상, 감전

화상감염

화상이란 열, 불, 뜨거운 물, 전기, 열기로 인한 피부의 손상을 말합니다. 화상은 피부가 손상된 정도에 따라 3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성인 화상편을 참조하세요)

1도화상 2도화상 3도화상

아이가 뜨거운 물에 데었어요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화상으로서 흔히 식탁 위에 보릿물을 끓여 올려놓은 것을 아이가 떨어 뜨려 화상을 입게 됩니다.

화상분류

응급처치는 무엇이 있을까요?
- 옷을 벗기지 말고 가위로 제거해 주세요.
- 물집이 터지지 않은 1도와 2도 화상은 화상 범위를 줄이기 위해 흐르는 찬물에 씻어 내리거나, 찬물에 담가 주세요.
- 찬물에 씻어 내릴 때는 수압이 너무 세지 않도록 하고, 찬물에 담글때는 10분 이상 담그지 마세요.
소독된 거즈로 환부를 느슨하게 해주세요.
- 물집이 터진 2도와 3도 화상은 찬물로 씻거나 담그지 않고 마른 거즈를 대고 환부를 느슨하게 해주세요.
충격이나 감염의 우려가 있어요.
- 물집은 무리하게 터뜨리지 마십시오. 심하지 않은 화상 물집은 그냥 두었다가 저절로 아물게 하거나 살이 좀 돋은 후에 터뜨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집이 터졌다면 소독을 철저히 하여야 염증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 감염예방 및 체온유지를 위해 화상부위를 소독거즈로 두툼하게 덮어주세요.
- 화상부위에 기름, 바세린, 간장, 된장, 밀가루 반죽, 콩가루 반죽, 항생제가루, 알코올 등의 이물질 투여는 오히려 감염을 초래합니다.
- 얼굴에 화상을 입었을 경우는 기도화상의 가능성이 있으며, 호흡 곤란에 빠질 수 있으므로 신속히 이송하여 의사의 치료를 받으세요.

화상응급처치

아이가 전기화상을 입었어요

아이들은 전기가 위험한지 모릅니다. 간혹 젓가락이나 못으로 전기 콘센트를 후비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콘센트 구멍을 막는 기구를 이용하여 사전에 예방하세요.

아이에게는 어떤 특징이 나타나나요?
- 전기와 접촉 시 발생합니다.
- 조직 손상은 외견상 관찰되는 피부의 화상보다 훨씬 심할 수 있습니다.
- 화상의 크기는 작아도 심부조직에는 심한 손상이 발생합니다.
- 전기가 몸으로 들어가는 곳과 나가는 곳에 화상이 생깁니다.
- 입구의 상처는 작으나 출구의 상처는 깊고 심합니다.
- 고전압에 의한 경우는 심부조직의 파괴가 심하여 사지를 절단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 전기에너지에 의하여 부정맥을 유발함으로써 심정지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심한 근육 수축을 유발하여 골절이나 탈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응급처치는 무엇이 있을까요?
- 모든 전기 화상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 즉시 전원을 차단합니다.
- 전원이 차단되지 않았으면 환자와 접촉하면 안됩니다.
- 전원이 끊어지지 않을 때에는 건조한 막대로 환자 몸에 부착되어 있는 전선을 제거하세요.
- 고무장갑을 끼든가 골판지 위에 올라가 떼어내도 됩니다.
- 호흡 정지를 보일 경우는 인공호흡을 시행하고 심장정지가 있는 경우는 심장 맛사지(심폐소생술)를 시행하면서 즉시 병원으로 후송조치를 합니다.
- 병원에서는 호흡과 심장의 회복 후에 화상에 대한 처치를 하게 됩니다.
- 상처부위는 소독거즈로 덮으시면 됩니다.
가정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상요인과 예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 전기 밥솥의 김 나오는 구멍에 손을 대는 경우 입니다. 전기 밥솥의 김 나오는 것이 신기하여 손을 갖다 대는 경우가 있는데 아직 걷지 못하는 아기들은 체중이 실린 채로 손을 짚으므로 뜨거워도 얼른 손을 못 떼서 화상을 심하게 입습니다. 그러므로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전기 밥솥을 두십시오.
- 전기 다리미 경우 입니다. 엄마가 다림질 하는 것을 옆에서 구경하다가 다리미에 손을 갖다 대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엄마는 다림질에 신경을 쓰느라 한참 동안 이를 몰라 아이의 화상 정도가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 햇볕이 또한 화상의 유발 요인입니다. 아이들은 햇볕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여 차 안에서 잠깐 동안 햇볕을 쬐어도 얼굴이 발갛게 익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의 해변은 자외선의 복사로 태양광선의 강도가 훨씬 강하니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수도물의 온수에 화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도꼭지가 온수에 있는 것을 모르고 물을 틀었다가 화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도를 사용하고 나면 수도꼭지를 찬물쪽으로 돌려둔 뒤 잠그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식탁보 때문에 입는 화상은 위험합니다. 식탁위에 있는 그릇들이 아이 머리로 떨어져 화상뿐만 아니라 머리의 손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식탁위에 물건들의 정리 뿐 아니라 식탁보를 길게 늘어뜨리는 것은 위험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