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응급처치 > 응급처치 > 피부상처

피부상처

찔린 상처(자상)

자상은 겉보기의 상처보다도 내부의 손상이 큰 것이 특징입니다. 깊은 자상은 겉보기엔 상처가 작아도 세균감염으로 인한 패혈증이나 파상풍으로 생명에 위험을 미치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속히 의사의 진료를 받으십시오. 상처는 작아도 내부 조직의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처치법

가시: 가시에 찔렸을 때는 손톱 같은 것으로 황급히 뽑으면 세균이 들어가서 불결합니다. 손을 잘 씻고서 소독한 족집게로 뽑도록 합니다.

낚싯바늘: 낚싯바늘에 찔렸을 때는 무리하게 뽑으려 해도 끝이 걸려서 좀처럼 뽑히지 않습니다. 낚싯바늘을 바늘끝 쪽으로 밀어 내어 끝을 노출시켜서 뿌리 부분을 니퍼같은 것으로 잘라내고 나서 뽑아냅니다.

헌 못: 헌 못에 찔렸을 때는 응급처치를 한후 조속히 의사의 진찰을 받아 파상풍 예방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헌 못에 찔린 상처로부터는 잡균이나 파상풍균이 들어가기 쉽기 때문입니다.

재봉 바늘: 재봉바늘에 찔려서 부러져 버린 경우, 곧바로 뽑히지 않으면 억지로 뽑으려하지 말고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십시오. 낡은 재봉바늘은 약하기 때문에 조심해서 뽑지 않으면 끝이 부러져서 몸안에 남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

칼, 유리: 금속 파편칼이나 유리 금속편 등으로 몸을 찔렸을 때는 절대로 뽑아서는 안됩니다. 뽑으려다가 일부분이 몸 안에 남거나 출혈이 더하거나 내장이나 혈관을 상하게 하는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환자를 안정하게 눕히고 타월 등으로 찔린 것을 고정시키고 구급차를 부르십시오. 깊은 자상을 낸 칼 등이 빠져 버리거나 뽑아 버렸을 때는 먼저 상처 위를 꼭 눌러 압박해서 지혈부터 해주십시오. 압박해도 지혈이 되지 않는 경우 사지 부위는 지혈대를 감으면 효과적으로 지혈이 될 수 있습니다. 지혈대를 감은 경우는 2시간 이내에 의사의 진료을 받아 주십시오.

찢어진 상처(열상)

상처가 미약할 때는 집에서 치료할 수 있으나, 심할 때는 일단 심한 출혈만 응급으로 지혈법을 이용하여 중지시켜 보도록 하고, 즉시 병원으로 이송하여야 합니다. 상처가 경미할 때의 처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습니다.
  • 출혈이 있으면 직접 압박법으로 지혈을 합니다.
  • 지혈이 되면 상처를 물로 깨끗이 씻어서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씻을 때는 상처를 조심스럽게 다루어 다시 출혈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 이물질을 제거할 때는 집게(tweezer : 우리에게 핀셋으로 더욱 많이 알려짐)를 이용할 수 있으나, 이는 반드시 사용 전에 끊이거나 불에 달구어 소독된 것을 사용해야 됩니다.
  • 비누로 씻은 뒤 상처를 물로 헹궈 냅니다.
  • 소독된 마른 거즈나 천으로 물기를 닦아 냅니다.
  • 의사의 지시 없이는 연고나 소독약 등을 함부로 바르지 않습니다.
  • 상처 부위를 멸균된 거즈로 덮어 줍니다.
주의사항
- 만약 찢어진 부위가 벌어지면 상처를 당겨서 1회용 반창고를 부착하여 상처를 붙여 줍니다.
- 상처가 심할 때, 출혈이 그치지 않을 때, 상처를 낸 물체가 더러울 때, 이물질이 깊이 박혀있을때는 무리하지 말고 꼭 의사에게 되도록 빨리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 다음과 같은 증상이 보이면 병원을 방문합니다.
- ① 상처 부위에 열이 있거나, 붉어지거나, 부었을 경우
- ② 조금만 무엇에 닿아도 심하게 아픈 경우
- ③ 붉은 줄이 상처부위로부터 몸쪽으로 뻗는 등 염증의 증세가 있을 경우
- ④ 파상풍 예방주사를 최근 5년간 안 맞았던 경우로 더러운 쇠, 흙 등에 외상 부위가 더렵혀진 경우

까진 상처(찰과상)

찰과상은 표피만의 상처 정도의 가벼운 것이며 가정 치료로도 충분합니다. 상처의 정도는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구분합니다. 출혈 부위를 흐르는 수돗물로 씻어 봅니다. 오돌오돌 점 모양의 출혈은 상처가 가볍다는 표시입니다. 그 뒤에 곧 줄줄 흐르는 듯한 출혈이 없으면 상처는 진피의 얕은 층까지입니다.

처치법
- 환자의 상처부위를 만지기 전에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습니다.
- 상처부위에 먼지나 기타 더러운 것이 묻어 있을 때는 상처부위를 물로 가볍게 씻어냅니다.
- 상처가 경미하면 그냥 노출시켜도 무방하며, 항생제 연고를 바르면 효과적입니다.
- 큰 상처인 경우에는멸균된 거즈 등으로 덮고, 반창고로 고정한 후 병원진료를 받습니다.
- 감염의 증상이 보이면 즉시 의사에게 보이도록 합니다.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상황
- 찰과상의 하부 조직이 많이 부어서 통증이 심하고 타박, 피하출혈, 골절 등의 합병증이 염려스러울 때
- 길에서나 특히 논밭 같은 곳에서 흙투성이가 되어서 상처를 입었을 때는 파상풍에 감염되어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사의 진료를 받고 파상풍 예방주사(톡소이드)를 맞습니다.
- 길거리에서 얼굴 등에 상처를 입었을 경우 상처 속에 흙이나 모래가 들어가서 그대로 남아 흉터를 남기는 일이 있으므로 병원에서 치료해야 합니다.

멍든 상처

멍은 외상으로 인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멍이 들게 되면 피부가 시퍼렇게 변색이 되고 붓게 됩니다. 때로는 피부 밑 조직에 핏덩이가 고이기도 합니다.

처치법
- 멍이 들면 가능한한 빨리 찬물이나 얼음으로 찜질을 한다. 이는 부위에서의 출혈이나 붓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 만약 멍든 부위가 팔이나 다리이면 그 부위를 심장의 위치보다 높게 올려서 부기가 빨리 빠지도록 합니다.
- 24시간이 지난 뒤에는 더운 물찜질을 하여 치유를 촉진시킵니다.
- 멍든 부위가 심하거나 통증이 심할 때는 의료기관을 찾아 가서 혹시 골절이나 다른 손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할퀸 상처

할퀸 상처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하는 외상 중의 하나입니다. 경증의 경우는 가정에서도 충분히 처치가 가능합니다.
- 어린 아이들끼리 싸워 손톱으로 할퀸다.
- 못 등의 돌출
- 유리파편
- 고양이 등 동물의 발톱

처치법
할퀸 상처가 생겼을 경우 처치를 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 점에 주의하십시오.

* 상처의 정도
피부의 표피만 손상된 경우, 피를 닦고 보면 그 밑에 흰 속살이 보입니다. 이것은 상처가 비교적 얕은 것을 나타내며 약간 폭이 넓어도 상처를 청결하게 하면 자연히 치유됩니다. 상처가 심할 때는 출혈도 많고 상처 밑에 노란 피하지방이 보입니다. 이것은 할퀸 상처라기보다는 칼에 베인 상처에 가까워서 의사의 진찰을 받는 편이 좋습니다. 할퀸상처의 처치는 상처가 심하지 않는한 잘 소독하고 청결한 거즈를 대고 붕대를 감아 두면 충분합니다. 가벼운 할퀸 상처는 며칠에서 1주일 정도 지나면 딱지 밑에 표피가 나옵니다

* 상처의 오염 정도
어린아이들의 더러운 손톱, 흙으로 더러워진 헌 못, 고양이 등 동물의 발톱은 모두 다 감염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특히 헌 못이나 동물의 발톱 같은 것은 가정에서 소독할 수 없는 감염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를 받는 편이 좋습니다.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상황
- 며칠이 지나도 상처가 마르지 않는다.
- 분비물에서 악취가 난다.
- 며칠이 지나도 통증이 가시지 않고 빨갛게 부어서 열이 난다.
TOP